반사구슬에 대해 배워봅시다-올두르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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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사구슬에 대해 배워봅시다-올두르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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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올두르 원챔이라고 보셔도 되는 루인아크라고 합니다.


이번에 공략쓰면 문화상품권을 준다길래(?)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하도록 하죠.



1.올두르의 스킬

2.올두르의 배틀라이트

3.올두르의 사용법

4.짤(?)



1. 스킬


시간의 모래(LMB) : 12데미지를 입히고 3.5초후에 8의 추가피해를 입히는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잘못 보면 20데미지?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으나, 3.5초 후에 추가뎀이 들어가기때문에 기본은                                     12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공간 화살(EX-LMB) : 16의 데미지를 입히며, 약간의 넉백을 가하는 화살을 날립니다.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즉발                                         시키며,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즉발시킵니다.

                                      -사거리가 길며, 유사와 기대 데미지가 같기때문에(24) 마무리 혹은 저격용으로 적합합니다


활력의 모래(RMB) : 활력의 모래를 던져 14회복시킵니다.

                                -루시나 블로섬 등이 추가 힐이 붙어있는데 비해 힐량이 부족하기때문에 아군을 살리는 능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흐르는 모래(Space) : 무적기이며, 체공시간이 0.2~0.65초로 상당히 멀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군을 지나쳤을경우

                                   12힐, 적을 지나쳤을경우 8데미지를 줍니다.

                                  -활력의 모래와 함께 사용해 26힐을 순간적으로 주거나, 평타와 함께 사용해 20뎀+디버프를                                        걸 수 있지만, 배틀라이트를 찍지 않을경우 유일한 이동기이기 때문에 궁이 날아올 수 있습니                                    다.


시간 왜곡(Q) : 방패를 들어 근접공격은 튕겨내고, 원거리 투사체는 집어삼켜서 재시전시 발사합니다.

                       -설명만 보면 이게 뭐지 할수있는데 굉장한 스킬입니다. 근접공격을 튕겨내기만 하는건 좀 애매하나,

                        투사체를 삼키는건 어떤것을 삼키느냐에 따라 기대치가 달라집니다.(제이드 저격 or 제이드 평타)

                        하지만 투사체에 적용되는 배틀라이트는 포함되지 않기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상대제이드가 저격데미지 추가 배라를 찍어도 올두르가 삼켜서 발사하는것에는 적용되지 않음)


시공간의 흐름(EX-Q) : 바닥에 반사구슬을 깔아 이동속도를 느리게하며, 투사체를 반사시킵니다.

                                     -올두르의 핵심 스킬이자 실력의 가늠대라 할수 있습니다. 이건 특집으로 다룰 예정.


유사(E) : 범위공격이며, 16데미지와 둔화를 입히며,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즉시 소모합니다.

               -데미지 자체는 범위공격 치고 적은편인데, 사실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즉발시켜 기대치는 24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리석(R) : 범위 근접공격을 가해 유리석 디버프를 입히고, 1초 후 3초동안 석화를 겁니다.

                   -유리석은 1초 후에 석화를 거는 전용 디버프인데, 즉시발동 석화를 없애기 위한 디버프입니다...


시간 여행(F) : 대상 아군의 쿨타임이 25%감소하며, 소환될때 주변 적들을 2초간 기절시킵니다.

                       -설명이 긴데, 사라졌다 2초 후에 나타나며 적을 2초 기절시킵니다. 아군에게 사용 가능하며, 시너지                           가 좋아 사기급이라고 봐도 됩니다.


2. 올두르의 배틀라이트


1라운드

(좌)시간을 걷는자 - 시간왜곡(Q)발동시 흐르는모래(Space)의 쿨을 초기화합니다.

      -무적 이동기를 2개로 만들어주는 스킬이라 할수있기때문에 초보에게 좋으며, 근접에게 좋은 배라.


(중)모래 무덤 - 유사(E)를 맞추면 1.5초 속박을 겁니다.

      -유사를 잘 맞추시는 분들은 평-E-평으로 데미지를 상당히 줄수있기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우)시공간 이동 - 흐르는모래(Space)를 시전시 그자리에 작은 시공간의 흐름(EX-Q)를 생성합니다

      -원거리가 많을때 선택하면 좋지만 Space를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2라운드

(좌)시간의 흐름 - 흐르는 모래(Space)가 시간의 모래를 즉발시키며, 둔화를 겁니다.

      -올두르를 딜러로 써먹을수 있는 배라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중)흡수 - 시간왜곡(Q)이 발동시 체력이 16/8/4 회복됩니다.

      -순간적으로 28의 체력을 회복시킬수 있기때문에, 많이 물리는 상황에 좋습니다.


(우)갱신 - 활력의 모래(RMB)에 시간의 모래처럼 3.5초 후 8힐이 붙는 갱신을 붙입니다.

      -올두르의 부족한 힐량을 보충해주며, 올두르의 힐러 트리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3라운드

(좌)공유된 운명 - 시간의 모래 디버프가 광역으로 터집니다.

      -3대3이거나 적들이 잘 뭉쳐다닐경우 좋습니다.


(중)되감기 - 활력의 모래(RMB)가 대상의 쿨타임을 6% 감소시킵니다.

      -사실 티가 많이 나진 않지만 생각보다 도움이 됩니다.


(우)재현 - 흐르는 모래(Space)로 힐을 할 경우 3초동안 14의 보호막을 씌웁니다.

      -아군이 잘 물릴경우 순간힐을 늘려 구출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4라운드

(좌)탈수 - 시간의 모래 디버프가 대상의 데미지와 힐을 10% 감소시킵니다.

      -10%라해도 사실 1~2데미지 감소라고 보시면 되고, 적 힐러를 물기에 좋습니다.


(중)결정된 운명 - 시간의 모래 디버프가 대상이 받는 치유량을 25%감소시킵니다.

      -받는 치유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적이 힐러+딜러 조합일경우 딜러를 물기에 좋습니다.


(우)오아시스 - 유사(E)가 터진 자리에 16의 힐을 주는 구슬을 남깁니다.

      - 16의 순간힐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올두르의 힐 능력을 상당히 강화시켜줍니다.

         근데 안먹는 아군이 많습니다...


5라운드

(좌)모래 폭풍 - 궁극기가 시간의 모래를 남깁니다

      -유사(E)가 없으면 별 의미가 없습니다...


(우)반전 - 시간 여행(F)이 지난 2초동안 잃은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아군 건져올때 좋습니다.




3.올두르의 사용법


올두르의 딜링은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얼마나 많이 소모시키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평타의 기대 데미지가 20이기 때문에 멀리서 평타로 짤짤이 딜만 넣어줘도 상당히 강력하며, E를 잘 맞춰주어 디버프 소모를 잘 시키면 딜러급 이상의 딜을 넣는것도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반사구슬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반사구슬을 까는거라고 봐도 무방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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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론 상대가 큰 기술을 쓰려고 할때 바로 앞에 깔아서 반사시키는게 주효합니다.

그리고 오브를 먹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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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상대 앞에 깔아서 반사 데미지+아군은 오브 챙길수 있습니다. 상당히 중요한 플레이이며, 최대 데미지가 16인 올두르는 오브컨트롤이 힘들기 때문에 이 반사로 상대방이 오브를 챙기지 못하게하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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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근딜일경우 반사구슬을 깔아도 실패할때가 꽤 있습니다
(근데 스페이스는 성공)

하지만 전투에 사용할 경우 반사구슬을 깐 후의 포지셔닝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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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반사구슬을 깔고도 맞는 경우가 있으니 반사구슬을 까는 위치와,깔고 난 후의 포지셔닝에 주의해주세요

그 외에도 이동기가 없을때 범위형 궁이 날아올경우 깔았을때 밀리는것을 이용해 피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건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반사구슬이 익숙할 경우 시도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스페이스 반사구슬(1라운드 오른쪽 배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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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상대방이 시전이 긴 스킬들을 사용하는 경우 타이밍에 맞게 써주시면 쏠쏠한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잘하는 경우엔 스페이스 사용 위치를 캐치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상대와 정 반대편으로 도망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궁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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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의 기본 콤보는 궁-평-E-평이라 보시면 되는데, 이럴 경우 데미지는 평(12)+E(16+8)+평(12+8)로 총 기대치는56입니다. 기절을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아군이 타이밍 맞춰 스킬을 써준다면 폭딜이 가능하죠. 만약 올두르를 하지 않는 분이라면 아군 올두르가 궁을 썼다! 그럼 범위기던 저격이던 강한걸 마구마구 날려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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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적들이 나를 안보고 아군을 심하게 문다- 그리고 아군이 이동기가 없는것같다 하시면 궁을 써주세요
짤에선 적 올두르가 유일한 이동기를 사용했기 때문에 쉽게 캐치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E가 없어서 데미지는 많이 못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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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기가막히게 궁 피하는사람들도 있음)


궁을 쓰는 타이밍은 올두르뿐 아니라 다른 캐릭들도 같은데요

https://streamable.com/7xda9

링크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시면 크록이 스페이스 2번+E를 소모했기때문에 이동기가 빠진것을 확인하고 바로 궁을 쓰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궁극기는 대충 이런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 외 기타 스킬

그 외에는 EX 평타라던지, 평타 캔슬이나 R 사용법이 있는데 하나하나 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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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평타와 E를 이용해 오브를 뺏아가는 모습입니다. 평타 사거리는 닿지 않았을 거리이기 때문에 ex스킬을 사용했는데, ex평타는 투사체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순간적인 저격에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그 외에 상대가 딸피인데 도망가는경우, 도주로가 상당히 제한적이기때문에 ex스킬로 저격하는게 좋을때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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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반격을 걸러주는 모습인데요, 룩이 돌진후에 제가 평타를 한번 날리자 다음 평타를 반격치려고 했으나, 제가 평타를 캔슬하는 모습입니다. 캔슬이 힘들경우 에임을 확 틀어버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프레야같은 경우 평타를 반격치면서 들어오는 일이 잦은데, 평타와 평캔을 섞어주면 반격을 훌륭하게 빼버릴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는 R 사용법이 있는데요, 이건 하나같이 영상이 길어서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석화 후에 살짝 대기타다가 끝날 타이밍에 E와 평타를 넣어주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올두르 석화의 체력은 20이기 때문에
석화 걸렸을때 상대에게 디버프가 있다! - 끝날타이밍에 E, 평
걸렸을때 디버프가 없었다! - 평타 쳐놓고 끝날 타이밍에 E, 평

왜냐하면 디버프가 있었을 경우엔 8데미지로 석화 체력이 12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평타를 쳐버리면 석화가 풀려버립니다. 차라리 e와 평타를 비슷한 타이밍에 맞춰주는게 효과가 좋죠.
디버프가 없었을때는 1대 친다고 풀리지 않아서 평 E 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리석은 데미지가 없기때문에 이런것도 가능한데요

보시면 무력화된 상대에게 석화를 때렸..어야하는데 거리가 멀어서 이리 되었습니다만

무력화가 1초 남은 상대에게 석화를 걸면 상대는 무력화+석화로 굉장히 긴 시간을 굳어있게 됩니다.

끝날 타이밍에 기다렸다가 같이 강한 스킬을 넣게되면 그 데미지는 최대체력을 한순간에 날려버릴 수 있는 수준이죠.


석화된 상대에게 써도 마찬가지입니다. 시너지가 좋아요.


+k모씨의 감점요인을 들어서 몇가지 추가합니다



모션 캔슬

모든 캐릭터에 적용되는 팁입니다. 캔슬을 사용하면 알게되는데, 시전시간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캐릭터 피통 아래에 모션 게이지가 생기는걸 보신적 있을겁니다.

이 모션 게이지가 끝날때쯤 캔슬을 하게되면 캐릭터는 시전을 하는 모션을 취하지만 스킬은 나가지 않게 되죠.

그걸 이용해서 캔슬 낚시를 쉽게 하는겁니다. 그냥 움찔움찔하는 캔슬로는 낚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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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캔슬. 첫번째가 두번째보다 낚기가 쉽습니다. 물론 R캔슬을 하려면 상대에게 석화의 공포를 느끼게 해줘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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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타 모션캔슬. 주로 반격 거르는데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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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모션캔슬. 딸피한테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번째와 뒤에것들의 차이에 주목해주세요


오브 컨트롤

올두르의 디버프 '시간의 모래'는 오브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오브 컨트롤이 힘들긴 합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의 체력 이하라면 어느정도 빠르게 먹을수 있죠.

평타+스페이스 = 20데미지 (이동기 소모하기 때문에 무조건 먹을수 있을때가 아니면 비추천)

E + 평타 = 28데미지 (상대방이 오브를 때리고있을때 살짝 계산해서 던지는걸 추천합니다)

E + EX평타 = 32데미지(기력을 한칸 소모하기때문에 상대방이 오브를 먹지 못하게 하겠다!)


그리고 보통 상대가 오브를 치고있을때 오브체력 30 근처일때 E를 던지면 얼추 맞을때가 많습니다.

물론 상대가 계속 치고있는지 아니면 스킬을 쓰는지 여부를 봐야하긴 합니다만은...


최대체력 감소

어거지로 최대체력을 감소시켜야되겠다! 하면 평타+E+평타 하면 12+24+12+8로 56의 데미지가 들어가긴 합니다.

평-EX평하면 12+24로 36의 데미지가 들어가고요.

그리고 2라운드의 스페이스 배틀라이트를 찍었다면 평+E+평+스페+평 하면 12+24+12+16+12+8로 총 84데미지에,

맨 마지막에 기력 하나를 써서 EX 평타를 쳐주면 무려 100데미지가 나옵니다.

...당연히 이렇게 데미지가 높게 나온다는것은 실제 전투에서 맞추기가 그만큼 힘들다는거구요.


올두르 딜러 (딜두르?)

올두르를 딜러로 써먹고싶으시다면 우선 2라운드에서 시간의 흐름 배틀라이트를 찍어줘야합니다.

올두르의 딜은 디버프 시간의모래를 소모시키는데서 나오기 때문이죠.

이렇게되면 단순 평+스페이스+평으로 시간의 모래를 두번 적용시킬수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디버프 데미지만 16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의모래를 소모시키는 기술이 E와 스페이스 두가지로 늘어나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의 모래를 소모시키는게 빨라지죠. 시간의 모래의 소모가 빨라진다는건 올두르의 딜이 늘어난다는 겁니다.




올두르는 기본적으로는 자기 스킬이 데미지가 그렇게 높지가 않기때문에 반사, 석화 등으로 전장을 제어하며, 궁이나 석화 등으로 폭딜을 집어넣는 스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라운드마다 데미지 점수는 낮아도 킬각을 확정시키는 힘이 있죠.

물론 시간의 모래 디버프를 잘 소모시키면 딜러급 데미지를 뽑아낼 수도 있습니다만 그건 굉장히 숙련자의 경우이니 제외하도록 하죠


하지만 올두르는 약한 힐때문에 아군을 보호하는 힘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반사구슬 까는 위치도 중요하고, 아군이 너무 물릴 경우 맞아주러 가는것도 필요합니다. 힐 에임이 좋아야하는것도 물론이구요.


그래도 초보자들이 쓰기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반사시키는 재미가 쏠쏠한것도 있고요.

끝마무리 하기가 애매하니 오데움 뒤지다 발견한 짤들이나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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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 도약하는 룩 궁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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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개구리 크록짤
물론 이 버그들은 오데움 리플레이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오류이며, 실제 게임화면에선 이럴일 절대 없습니다 ㅋㅋ

긴 공략글 보시면서 고생하셨고, 이런 챔프도 있구나-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마넌...
[이 게시물은 Kodex님에 의해 2017-09-25 15:58:51 공략게시판에서 복사 됨]

1 Comments
M Kodex 2017.09.23 10:24  
크으 좋은 공략이다~ 수고하셧습니당!